메뉴 검색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국토부, 환경부와 같이 지속가능한 국토 만든다 지속가능 국토발전 도모 위해 국토계획·환경계획 통합관리 추진 2019-12-10
박효영 mvk122@naver.com

국토-환경계획 통합관리 5대 전략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과 제5차 국가환경종합계획 연계 수립을 통해 국토와 환경계획의 통합관리를 추진한다.


국토종합계획은 국토 전역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20년 단위의 최상위 국가공간계획으로 지자체가 수립하는 도종합계획, 도시·군기본계획 등 하위계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5차 국토종합계획은 환경부의 제5차 국가환경종합계획과 수립 시기를 일치시키는 등 다방면으로 연계해 수립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국토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두 계획의 연계 수립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양 부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국가계획수립협의회’를 작년 10월 2일에 발족, 실무협의체와 실무 전담팀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등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관리 5대 추진전략을 포함한 ‘2020-2040 국토-환경계획 통합관리 추진방안’을 수립했다.


두 부처는 5대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국토모니터링과 국가환경모니터링을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해 정책 환류를 강화하고 계획지침을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의 실행력을 강화하는 이행관리 방안 또한 마련했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이행관리 세부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추가자료]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