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2-05 00:15:20
기사수정
검찰 내 성추행 의혹을 조사하는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4일 의혹을 폭로한 서지현(45.사법연수원 33기) 검사를 사건 피해자이자 참고인으로 불러 11시간여 동안 조사했다.

 

[이정재 기자]검찰 내 성추행 의혹을 조사하는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4일 의혹을 폭로한 서지현(45.사법연수원 33기) 검사를 사건 피해자이자 참고인으로 불러 11시간여 동안 조사했다.

 

서 검사는 이날 오전 10시경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진상조사단 사무실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뒤 오후 9시 25분경 조사실을 나왔다.

 

그는 취재진을 만나 “모든 것을 사실대로 진술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래의 가해자들이 없어지길 바란다”면서, “과거의 피해자들이 안심하고 앞으로 나오길 바란다”고 말한 뒤 서울동부지검 정문 앞에 주차된 차에 타고 귀가했다.

 

법률대리인 3명과 함께 조사실을 나온 서 검사는 다소 굳은 표정으로 포토라인에 섰고,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 외에도 추가로 말한 게 있느냐” “2차 피해를 호소했느냐” 등의 질문이 이어졌지만 준비해 둔 입장만 발표한 뒤 귀가했다.

 

조사단은 이날 2010년 10월 동료 검사의 상가에서 발생했던 안태근 전 검사장(당시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의 성추행 의혹을 놓고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서 검사로부터 청취했다.

 

서 검사가 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나 가해자 감찰 등을 당시 근무처의 상관 등에게 요구했는지, 지난해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게 이메일을 보낸 뒤 법무부 간부와 면담하는 과정에서 사건 진상규명 요구를 했는지 등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이 발생한 뒤 부당한 사무감사와 인사 불이익이 이어졌다는 서 검사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이미 확보한 자료 등을 토대로 상세한 진술을 들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 검사는 당시 사무감사 지적사항들이 상당 부분 부당했고 그 결과 총장 경고를 받고 인사조처를 당하는 일련의 과정에서도 안 전 검사장과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이었던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성추행 의혹을 덮고 인사 불이익을 주려 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단은 서 검사가 의혹을 폭로한 뒤 일어난 2차 피해 상황에 관해서도 이날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보인다.

 

조사단은 이날 진술을 정리한 뒤 안 전 검사장을 비롯한 의혹 사건 관계자들도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진상조사단은 이날 민간 위원들이 주도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향후 조사 활동 등에서 위원회의 심의·권고를 받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검찰 내 유사 성폭력 사례의 재발을 막기 위한 제도적 개선책 마련, 양성이 평등하게 근무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 방안 등에 대해서도 검찰에 권고할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위원회 구성 방침은 검찰 고위 간부의 성추행 의혹을 규명하는 작업을 검찰 스스로 하는 것은 안 맞지 않느냐는 이른바 ‘셀프조사 논란’을 차단키 위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375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