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22 18:30:15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대화의 주체는 노동계와 경영계”라면서, “새롭게 출범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노동계와 경영계의 자율적이 대화와 타협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출처/청와대


[심종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대화의 주체는 노동계와 경영계”라면서, “새롭게 출범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노동계와 경영계의 자율적이 대화와 타협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1차 본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통해 민주노총의 불참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는 정부 정책 정당화하기 위해 노사정위원회를 활용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다”면서, “정부가 공정한 중재자로서 노동계와 경영계 간의 이견을 좁히고 정책을 실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경제사회 문제를 변화시키는 주체로서 노동계와 경영계의 책임”을 당부하고, “무엇보다 사회적 대화의 참여와 지속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원회의 합의가 실질적인 구속력과 실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권한을 다해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면 제도의 틀 안에서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그런 점에서 오늘 민주노총의 빈자리가 아쉽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위원회가 사회적 총의를 담아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민주노총이 이른 시일 내에 참여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람중심경제, 노동존중사회, 포용적 성장과 포용사회, 혁신성장과 공정경제 등 과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면서, “모든 경제주체가 지혜를 모으고 양보와 타협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서로가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대화를 통해 절충안을 이끌어내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성숙한 자세”를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494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