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6-13 21:24:17
기사수정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는 헝가리, 체코, 폴란드, 슬로바키아 등 중유럽 지역 주요국가들로 구성된 ‘비세그라드 그룹’ 4개국 외교부 정무차관보들과 최초로 13일 한-비세그라드 그룹간 고위급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그동안 EU 차원 및 개별 양자관계를 중점으로 해 온 우리 대유럽외교의 지평을 확대해, EU내 주요 지역협의체 중 하나인 비세그라드 그룹과 정례적 대화채널을 구축키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해 비세그라드 그룹 국가들의 성공적인 체제전환의 경험으로부터 통일과정상 교훈을 도출하고 공유할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했고, 향후 구체 방안에 대해 지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측은 각각 동북아 및 유럽지역내 중견국가로서 상호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앞으로도 정무협의를 통해 동북아 및 유럽 정세를 비롯한 주요 국제 및 지역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올해가 중.동구권 국가와의 수교 25주년이 되는 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는데 공감하고, 양측간 긴밀한 경제분야 협력 심화는 물론 문화, 학술,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실질협력을 다변화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한-비세그라드 그룹간 협의채널을 조만간 장관급으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논의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125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