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4-29 10:15:20
기사수정

콜라보레이션의 봄이다. 지난 연말 구매욕구를 자극했던 리미티드 에디션은 눈깜짝할 사이에 완판됐고 간혹 남아있던 제품들도 새해가 되면서 동시에 사라졌다. 하지만 바로 올해 1월 1일부터 독특한 디자인과 희소성을 앞세운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의 등장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수집욕과 구매욕을 끌어올리고 있다.

과거 패션업계를 중심으로 많은 협업이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업체와 업체가 손을 잡거나 제품 및 패키지 개발에 아티스트나 캐릭터가 참여하는 등 업계나 국적을 망라한 다양한 크로스오버 매치업이 이어지고 있다.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 사례로 회자되는 2005년 ‘루이비통’과 무라카미 다카시의 콜라보레이션 이후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단어 자체가 갖는 이벤트적인 성격 덕분에 유명 브랜드로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기에 좋고 신규 브랜드와 아티스트는 대중적 인지도와 후원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소비자는 한정판 제품을 소유해 개성을 표현하면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어 콜라보레이션은 서로에게 윈윈되는 마케팅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뮤직 아티스트 역시 많은 브랜드에서 선호한다. 음악에서 받은 영감이 콜라보레이션 과정에서 제품으로 녹아드는 동시에 아티스트의 팬층까지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센서티브한 음악으로 17년간 음악계를 이끌고 있는 그룹 ‘블랙아이드피스’의 리더이자 프로듀서인 래퍼 윌아이엠은 패셔니스타로도 유명하다. 그런 그가 ‘코카콜라’와 함께 만든 업사이클링 브랜드 ‘에코사이클’과 독일 럭셔리 브랜드 ‘MCM’의 콜라보레이션 역시 최근 화제였다.

MCM의 캡슐 컬렉션으로 탄생한 이번 협업에서 백팩, 토트백, 클러치, 힙쌕, IT기기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이 탄생했다. MCM의 비세토스 무늬와 PET병을 활용한 리사이클 캔버스가 어우러진 가운데 ‘에코사이클’의 색감이 더해진 팝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에코사이클’은 지난 3년간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오고 있지만 그 제품은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희귀 아이템이다. MCM의 이번 캡슐 컬렉션은 한정판으로 소진을 앞두고 있으니 위시리스트에 올려두었다면 당장이라도 매장으로 달려가는 것이 좋다.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한정판에 대한 영향이 즉각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에스쁘아’가 애니메이션 ‘스머프’와 콜라보레이션한 컬렉션은 1월 1일 출시돼 일주일만에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여러 뷰티 브랜드에서 콜라보레이션이 이어지고 있다.

‘헤라’는 디자이너 올림피아 르 탱과 콜라보레이션해 기존의 럭셔리한 이미지를 간직한 채 러블리한 제품군을 추가했다. ‘VDL’은 매년 트렌드 색상 발표로 유명한 팬톤컬러연구소와 콜라보레이션해 팬톤의 색상을 그대로 팔레트로 옮겨왔고 ‘에뛰드하우스’는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케리 헤스와 손 잡고 발레리나 콘셉트의 ‘드리밍스완’ 메이크업 컬렉션을 출시했다.

인기 있는 패션디자이너나 독특한 화풍의 아티스트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선호하는 콜라보레이션 파트너다. 최근 라이프 스타일 슈즈 브랜드 ‘크록스’와 콜라보레이션한 디자이너 존 버거맨은 만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팝하고 익살맞은 아트 워크로 주목 받는 세계적인 그래피티 아티스트다.

이번에 콜라보레이션한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는 버거맨이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위해 새롭게 만든 6개의 캐릭터가 그려진 블루와 아이스블루 컬러의 신발로 구성됐다. 아웃솔(밑창)에 햄버거 패티와 양상추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버거 클로그’는 크록스 온라인몰에서만 특별하게 만날 수 있다.

특히 존 버거맨은 지난 3월 조성된 한류스타거리의 시작점인 지하철 압구정로데오역 출구의 유리외벽을 디자인했다. 지난 2일부터 23일까지 잠실 롯데백화점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는 아티스트로, 최근 어반아트 애호가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평소 버거맨의 개성 넘치는 작품을 눈여겨봤다면 이번은 그 작품을 소장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회다.

국내외 많은 스타들이 팬임을 자처하면서 애용을 넘어서서 수집하는 브랜드인 ‘아디다스’는 올 상반기 가수 퍼렐 윌리엄스를 선택했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의 대표적인 제품인 ‘슈퍼스타’를 퍼렐 윌리엄스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밑창까지 원톤으로 구성했다. ‘슈퍼스타 컬러팩’이라는 이름의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색상 스펙트럼을 구성하는 각기 다른 50가지 색상이 눈여겨볼 만하다. 올 8월 콘서트로 내한 예정인 퍼렐 윌리엄스가 ‘슈퍼스타 컬러팩’을 신고 공항패션을 선보일 지 지켜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일 것이다.

식음료 업계에서도 콜라보레이션은 이어지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 유산균 전문 브랜드 ‘풀무원프로바이오’는 ‘식물성유산균 치아씨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치아씨드 대표 원산지인 멕시코의 여류작가 프리다 칼로와 콜라보레이션 했다. 한정판 패키지 ‘비바 라 비다, 비바 라 치아(Viva La Vida, Viva La Chia)’에는 멕시코 국보로 지정된 여류화가 프리다 칼로가 생전에 남긴 과감한 색채의 작품이 패키지로 들어갔다. 내달 31일까지 신규 3개월 약정 고객에게는 프리다 칼로 텀블러가 증정된다.

매년 새로운 디자인의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는 것으로 유명한 ‘에비앙’은 올해 패션 브랜드 ‘겐조’와 힘을 합쳤다. 리미티드 에디션 ‘에비앙+겐조’는 영화감독 데이빗 린치로부터 받은 영감에 겐조의 2014 F/W 컬렉션 패턴을 더해 기하학적 착시를 일으키는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태어났다. 그런가 하면 최근 리큐르 브랜드 ‘디사론노’는 ‘베르사체’를 입고 고급스럽게 재탄생했다. 리미티드 에디션인 ‘디사론노 베르사체’는 기존 디사론노의 투명한 보틀을 ‘베르사체 홈 컬렉션’의 블루 컬러와 ‘베르사체’ 트레이드 마크인 금빛 메두사로 덮어, 아름다운 병 만으로도 소장가치가 있도록 만들었다.

올 상반기의 두드러지는 또 다른 특징은 ‘신데렐라의 강세’에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실사판으로 탄생한 영화 ‘신데렐라’가 지난 3월 개봉하면서 다양한 브랜드들이 신데렐라와 힘을 합쳤다. 주얼리 브랜드 ‘스와로브스키’는 영화 속 무도회 장면에 등장하는 주얼리 및 티아라, 유리구두까지 모두 크리스탈로 제작했다. 크리스탈로 제작된 신데렐라 피겨린과 유리구두 피겨린은 2015년에만 한정 판매된다.

슈즈 브랜드 ‘레페토’는 꼬마팬들을 위한 키즈용 콜라보레이션 라인을 내놓았다. ‘레페토’ 대표 아이템 산드리옹(Cendrillon)의 사전적 의미가 ‘신데렐라’인 점에 착안해 협업이 진행됐으며 유리구두를 형상화한 플랫슈즈와 투투 스커트 두 종으로 출시됐다. 화장품 브랜드 ‘맥’ 역시 대세를 따랐다. 신데렐라의 드레스 색으로 패키지를 디자인해 립스틱, 립글라스, 아이섀도, 블러셔, 마스카라, 파우더 등을 로맨틱하게 담아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241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