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3-08 20:13:15
기사수정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김문관)은 표선해역 금덕이초 인근에 위치한 ‘탐라해저분화구’의 가치를 조명하고 보전 및 활용가치를 제고키 위한 탐사를 추진한다.

▲ 제주 금덕이초 부근 해저분화구/사진출처-국립해양조사원 2014

 

[김진산 기자]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김문관)은 표선해역 금덕이초 인근에 위치한 ‘탐라해저분화구’의 가치를 조명하고 보전 및 활용가치를 제고키 위한 탐사를 추진한다.

 

‘탐라해저분화구’는 그 동안 표선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그 해역 주변을 ‘금덕이여’라고 불리다가, 지난 2007년 국립해양조사원에 의해 처음 발견돼 2014년 지형·지질학적 정밀조사가 이뤄졌고 2015년에 ‘탐라해저분화구’라는 새로운 명칭이 붙여졌다.

 

그 이후 탐라해저분화구에 대한 보전 및 활용 방안을 구체화하고 지질학적, 화산학적, 생태학적 가치를 조명할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 해양수산연구원에서는 ‘탐라해저분화구 대탐사 프로젝트’를 주제로 영상자료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탐라해저분화구의 서식생물상, 보호해양 생물종 등을 조사해 그 가치를 판단하고 해양보호구역 지정 가능성과 수중경관 자원의 지역소득 사업 발굴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연구원 관계자(해양수산연구원장 김문관)는 “이 조사는 약 3월부터 10월까지 탐사 및 영상자료를 제작하고 11월에는 공중파, 인터넷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384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