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07 21:07:19
기사수정


[황수진 기자]제1차 믹타(MIKTA: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 국장급 정책협의회가 아프리카연합(AU, Africa Union) 본부가 위치한 아디스아바바에서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됐다.


믹타는 G20 회원국으로서 각 지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중견국 5개국간 파트너십으로, 이번 회의는 특정 지역을 협력의제로 개최된 믹타 회원국들간 최초의 정책협의회라는 의미가 있다.


우리 측에서는 홍진욱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이 수석대표로 참가해 우리 정부의 대아프리카 파트너십 강화 노력을 소개하고, 아프리카의 경제발전, 투자 및 무역 세션에서 선도발언을 했다. 또한, 믹타 회원국 및 AU측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에 사의를 표했고, 남북관계 발전 및 한반도 비핵화 진전이 아프리카 평화안보를 위한 노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를 희망했다.



믹타-아프리카 정책협의회 참석자들은, 아프리카 지역의 평화안보, 기후변화, 개발협력, 이주.난민, 산업화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해 건설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또 앞으로도 주에티오피아 대사관간 협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정보공유 등을 통해 협력사업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이번 정책협의회를 계기로 Kwesi Quartey AU 부집행위원장, El-Ghassim Wane AU 집행위원장 비서실장 등 AU 주요 인사들과의 공동 대화를 통해 다자주의에 기반한 국제질서 관련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확인하고, 글로벌 이슈 대응 및 아프리카 개발 어젠다 2063의 달성 등을 위한 믹타-AU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끝으로, 참석자들은 상기 정책협의회 계기로 이번 회의의 의미 및 향후 협력의지를 담은 공동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이번 정책협의회가 핵심 지역에서의 믹타 파트너십을 확대해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418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