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19 15:13:57
기사수정
충남 아산장영실과학관(이하 장영실과학관)이 장영실의 탄생을 기념하고 장영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오는 21일 ‘2018 장영실의 날 기념 과학축제’를 개최한다.



[정재화 기자]충남 아산장영실과학관(이하 장영실과학관)이 장영실의 탄생을 기념하고 장영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오는 21일 ‘2018 장영실의 날 기념 과학축제’를 개최한다.


아산시청.선문대학교가 주관하고 아산장영실과학관이 주최하는 이번 ‘2018 장영실의 날 기념 과학축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한다. 이번 축제에서는 화려한 공연뿐만 아니라 보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과학 체험을 3개의 테마존(융합과학존, 감성과학존, IT존)으로 총 18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융합과학존에서는 시각의 과정과 착시현상을 알아보는 ▶빙글빙글 착시 팽이, 청각의 과정을 이해하고 소리를 증폭시키는 확성기를 만들어보는 ▶소리의 비밀, 인체 근육의 역할과 근육 뭉침현상을 알아보고 물파스를 만드는 ▶천연물파스 만들기, 수증기량과 습도의 관계를 알아보는 ▶물 먹는 제습제 만들기, 구름 생성에 압력과 온도의 작용을 이해하는 ▶구름을 만들어 봐요 등의 유익하고 즐거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빙글빙글 착시 팽이 / 소리의 비밀 / 천연물파스 만들기 / 물 먹는 제습제 만들기 / 구름을 만들어 봐요 / 삼각뿔 비눗방울)가 진행된다.


감성과학존에서는 산과 염기의 특수성을 이용한 ▶쉿! 비밀편지야!, 요리에 과학을 접목한 ▶분자요리 캐비어, 드라이아이스 성질을 이용한 ▶드라이아이스 슬러시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므렸다 펴졌다 / 쉿! 비밀편지야! / 향기로운 개구리알 방향제 / 나만의 슬라임 / 느낌있는 비즈양초 / 신기한 슈링클 목걸이 / 분자요리 캐비어 / 드라이아이스 슬러시 / 나도 샌드아트 전문가)가 열린다.


IT존에서는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발맞춰 로봇을 직접 조작해보고 3D펜을 이용해 핸드폰고리를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3D펜던트 핸드폰고리 / 로봇마우스 코딩하자! / 로봇 체험)


또한 야외 무대에서는 비눗방울의 신비함이 눈앞에서 펼쳐지는 버블쇼와 눈을 현혹시키는 매직쇼를 오전 11시부터 총 6회 진행하고, 또 신나는 음악과 댄스로 축제의 열기를 더해 줄 댄스 공연도 준비됐다.


정세근 관장은 “장영실의 날을 맞아 장영실이라는 조선 최고의 과학자를 기억하고 장영실 같은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하면서  이번 과학축제를 마련했다”면서,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직접 만지고 느끼면서 과학을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영실과학관은 지난 2011년 7월 22일 장영실의 업적을 기리고 아산시민들에게 기초과학시설 제공을 목적으로 개관, 매년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있다.


전시관은 총 2층으로 구성됐다. 1층 어린이과학관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험을 통해 기초과학 원리를 탐구 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물로 구성됐고, 2층은  장영실의 업적과 조선 초기 과학 발명품을 물, 바람, 금속, 빛, 우주 5가지 테마로 구별해 전시하고 있다. 또한 4D영상관에서는 장영실의 어린시절을 4D로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과학문화 확산과 어린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행 중인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주말프로그램인 ‘오름생명과학탐구교실’ ‘4D프레임 일요교실’ ‘창의수학플러스’가 진행 중이고, 주중프로그램으로는 ‘따뜻한 과학이야기’ ‘창의체험플러스’가 열린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479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