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 X-선 검사 방사선 피폭선량 선량평가 프로그램으로 관리해 보세요 - 치과 X-선 검사 시 환자 피폭선량 평가 프로그램을 통한 환자 선량 관리 기…
  • 기사등록 2020-07-20 09:07:40
기사수정

프로그램 화면 및 기능설명 질병관리본부는 정책연구사업을 통해 치과 X선 검사 시 검사 별 환자선량을 확인 할 수 있는 선량평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은 치과 병⋅의원에서 사용하는 구내촬영 장치, 파노라마 장치, CBCT 장치의 영상검사 조건에 따라 환자의 연령대별로 피폭선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또한, 프로그램 사용 시 선택하는 촬영부위에 따라 X선 영상 및 3D영상이 함께 제공되며 선량평가 결과를 엑셀 및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 및 진단참고수준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선량평가 프로그램은 단순히 장치에서 발생되는 선량이 아닌 실제 환자가 받는 피폭 영향을 반영하는 유효선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환자 피폭선량 관리 및 관련 연구 등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치과 병⋅의원에서 환자 검사 시 최적의 조건을 설정해 환자의 피폭선량감소를 유도할 수 있도록 치과의사협회 등 관련 단체 및 학회를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국민 의료방사선 안전관리기반 마련을 목표로 치과 X-선 검사 뿐 아니라 국민들이 이용하는 모든 의료방사선 검사에 대해서 환자 피폭선량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국민 의료방사선 피폭선량 감소를 위해서는 의료현장에서 방사선을 사용하는 의료인들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한 선량평가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추가자료]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610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