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산업 유통판매 부진 58.1%, 자유계약직 프로젝트 취소 69.5%
- 대중음악 공연 433건 취소, 피해액 529억원 추정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대구 북을)이 문체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올해 4월 영화관의 관객수는 97만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고, 전년동기대비 관객수는 1억6백만명으로 78% 감소, 매출액은 9,180억원으로 78.2%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20.2.1~8.31)
문체부가 작성한 ‘문화·체육·관광 분야 코로나19 피해현황’에 따르면, 영화 월 관객수는 4월에 사상 최저치를 기록, 여름 성수기에 신작 영화 개봉으로 관객 상승을 예상했으나, 8월 중순 이후 코로나가 재확산되면서 평일 관객이 10만명대 미만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실제 2018년 최대 흥행작인 '신과함께-인과 연'은 누적관객 1227만명을 기록하고, 2019년 '극한직업'은 1626만명을 기록했지만, 코로나 사태 이후인 올해 8월에 개봉된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전년대비 1/4에 불과한 435만명을 기록했다.
이에 8월 중순 이후 개봉예정이던 ‘승리호’, ‘킹스맨’, ‘국제수사’ 등 국내 영화 대부분이 개봉을 연기했고, 한국영화 제작이 중단되는 등, 당분간 침체 분위기가 지속되어 국내 영화계 분위기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콘텐츠 산업의 경우, 영화와 대중음악 등 대면 콘텐츠의 소비 급감으로 시장이 위축되고, 콘텐츠 제작 취소 및 중단 등에 따라 비정규직과 자유계약직의 고용불안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올해 6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실시한 '코로나19 콘텐츠산업 영향분석 조사'에 따르면, 사업체의 경우, 유통·판매부진 (58.1%), 비용 부담 증가(37.3%), 제작 지연·취소 계약해지(36.3%)가 있었고, 자유계약직의 경우, 소득감소 (71.5%), 프로젝트 취소(69.5%), 근로/노동환경 위축(52.6%) 등의 피해가 조사되었다.
콘진원은 대중음악 분야의 경우, 총 433건의 공연 취소(9.4 기준)로 취소 피해액은 약 529억원(티켓 평균가 X 좌석 수량)으로 추정했다.
또한 PC방은 올해 코로나19로 폐업한 피시방은 약 1400여개에 달했고, 영업중단으로 인한 월평균 고정지출 피해예상액은 1곳당 약 630만원으로 추정했는데, 9월 첫주의 전국 PC방, 노래연습장 등 여가시설 매출은 전년 동비대기 9% 수준(수도권 3%, 서울지역은 1%)으로 심각한 매출에 타격을 입은것으로 밝혀졌다.
김승수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영화, 음악 등 대면 콘텐츠 산업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하락하고 있다"며 “영세한 영화제작사, 스텝진, 연기자, PC방, 노래방, 공연기획사, 게임개발자, 프리랜서 등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지원방안과 중장기 대책을 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62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