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1~8월 광고비 총 61억 중 네이버 12억9천만원(22건), 종이신문 4억5천만원(127건)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대구 북구을)이 최근 한국관광공사로부터 받은 2020년 1~8월 광고 집행 내역에 따르면, 현재까지 집행된 총 61억2373만원의 광고비 중 네이버에 12억9483만원(21.14%)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올해만 총 22건을 계약하여 12억9483만원을 집행했는데, 주로 文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2020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상시모집 온라인광고', '[2020 특별 여행주간] 온라인 광고', 'K-방역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숙박대전 광고 집행' '한국관광 품질인증제 주요 포털 연계 브랜드 광고'등 이었다.
최근 2년간 한국관광공사 광고비 집행 내역
| 2019년(해외매체 제외) | 2020년 1~8월 |
광고비 총액 | 154억원 2466만원 | 61억2373억 |
네이버 | 18억 3296만원(11.9%) | 12억9483억(21.14%) |
유튜브 | 3억9891만원 | 3억4476만원 |
카카오 | 5억4856만원 | 2억4108만원 |
인스타그램 | 2억9282만원 | 1억9063만원 |
구글 | 5억9030만원 | 1억2568만원 |
페이스북 | 4억5323만원 | 9976만원 |
포털 및 인터넷업체 계 | 41억1678만원(26.7%) | 22억9674만원(37.5%) |
종이신문 등 인쇄매체 | 12억7479만원(321건) | 4억5271만원 (127건) |
그외에도 한국관광공사는 인터넷사업자인 유튜브 3억4476만원, 카카오와 계열사 2억4108만원, 인스타그램 1억9063만원, 구글 1억2568만원, 페이스북 9976만원 등 총 22억9674만원의 광고비를 집행하여 광고비 총액의 37.5%가 국내외 포털사 및 해외사업자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반면, 종이신문 등 인쇄매체에 집행한 광고비는 4억5271만원(127건)에 불과했다.
또한 작년 2019년 광고 집행내역에 따르면 해외매체를 제외하고 총 154억원 2466만원의 광고비가 집행되었는데, 네이버에는 총 67건을 계약하며 18억3296만원(11.9%)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구글 5억9030만원, 카카오 5억4856만원, 페이스북 4억5323만원, 유튜브 3억9891만원, 인스타 2억9282만원 등 총 41억1678만원이 집행되어 광고비 총액의 26.7%가 국내외 포털사 및 해외사업자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반면, 인쇄매체 신문, 잡지 등은 12억7479만원(321건)에 불과했다.
김승수 의원은 “정부기관의 광고비가 국내외 주요 인터넷 포털사에 다소 편중되어있는 것 같다”며 "현재 전국의 수많은 여행사, 숙박업, 호텔, 항공업, 관광가이드 등 여행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코로나로 큰 피해를 입고 관광공사의 대책마련에 호소하고 있는 만큼, 향후 보다 효율적인 광고집행이 이뤄지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62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