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7-31 14:04:22
기사수정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공간정보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공간정보 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간정보 개념, 관련 정책·사업, 열린 장터 운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공간정보포털(www.nsdi.kr)」을 구축, 오는 8월 1일부터 본격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 그동안 「국가지리정보포털」이 운영되어 왔으나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지 못해 국가공간정보 대표 포털로서 기능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아 이를 전면 개편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가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일반국민이 공간정보에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고, 공간정보 전문가는 물론 산업현장에서도 필요로 하는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공간정보 포털로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포털의 주요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공간정보라는 용어가 아직도 대다수 국민에게 생소한 점을 고려하여 공간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일반사용자를 위한 「공간정보 포털 서비스」 코너를 마련했다.

- V-World(3차원지도)를 기반으로 부동산정보, 교통정보, 문화유산, 자연경관을 둘러볼 수 있고, 가상으로 승마나 바이크 등을 즐길 수 있다.

- 아울러 SNS 등을 통해 상호 교류하고 각종 포털과 연계하여 다양한 공간정보 관련 소식을 공유할 수 있다.

② 공간정보 분야 전문가를 위해 「공간정보 전문정보」 코너를 마련하여 국내 공간정보정책, 법령 및 표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또한 정부에서 국가공간정보사업을 통해 구축한 공간정보를 쉽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Open API서비스*와 공간정보 기반의 창업과 일자리 정보도 제공한다.

* 인터넷이용자가 직접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③ 공간정보 관련 서적, 소프트웨어, 기기 등 다양한 상품을 한자리에서 등록하고 볼 수 있는 「열린장터(오픈마켓)」도 운영한다.

우리나라 공간정보기술, 정책·제도 및 공간정보 엑스포 등을 해외에 널리 홍보하기 위해 영문으로도 서비스하며, 언제 어디서나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 모바일 웹 서비스(m.nsdi.kr)도 제공한다.

국토교통부 박무익 국토정보정책관은 「국가공간정보 포털」을 통해 앞으로 국민이 공간정보를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산업현장에서 공간정보의 활용이 확대됨으로써 공간정보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71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