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08 22:11:47
  • 수정 2024-04-08 22:16:00
기사수정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해 11월 개최된 글로벌 인재 포럼 2023’에 참석해 지역과 대학의 상생으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 포항시가 지난 10월 개최한 글로컬대학30’ 육성 거버넌스 지···연 간담회.


포항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역의 경쟁력 향상과 인구 회복의 해법을 교육혁신을 통한 정주 여건 개선이라 판단하고 이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시는 신산업의 글로벌 초격차 경쟁력 확보하고, 기업 요구에 부응하는 현장에 딱 맞는 우수 인재양성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 여건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 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포항시는 지난해 말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교육발전특구시범지역으로 지정, ‘교육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방 도시의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컬대학 30’은 교육부가 비수도권 대학 중 30개의 대학을 선정해 향후 5년간 1개 대학 당 최대 1,000억 원을 지원해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 변화로 소멸 위기를 맞은 지역대학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해 글로컬대학 선정에서 포항시는 기초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포스텍과 한동대 2개교가 예비 지정된 바 있다. 이후 포스텍은 최종 선정됐지만 한동대는 아쉽게 고배를 마신 가운데 올해 재도전에 나서고 있다.


포스텍은 학과와 국가, ··학의 경계를 없애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지역 산업체를 중심에 둔 교육인 이른바 ‘3() 교육혁신을 추진한다. 한동대는 글로컬 대학의 최종 선정을 위해 혁신계획서를 개선해 교육중심대학으로서 지역과 산업, 글로벌화에 적용한 교육혁신모델을 구상해 지··학 혁신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지난 228일 교육부의 2024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선도 지역에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등이 힘을 합쳐 유아 돌봄부터 초··고등 공교육의 질을 혁신적으로 높이고 지역 인재 양성 및 정주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포항시는 3년간 30억에서 최대 100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으며, 지역에 맞는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각종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포항형 교육발전특구 모델포항 핵심산업 이차전지 인력양성을 위한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미래형 교육체제 구축 포항 신산업 분야 고교-대학-지역기업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지역산업 인재 육성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포항시는 포항 교육정책 연구센터를 설치해 특구 시범지역 운영 시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의 체계의 허브로 삼을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이 대한민국 교육 선도도시이자 미래 인재 양성 도시로 도약할 기반을 차근차근 마련하고 있다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며 지방 시대를 주도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896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