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3-03 19:19:29
기사수정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진화)은 오는 6일부터 9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리는 ‘2014 불교박람회’(주최:대한불교조계종)에 참가한다.

전통문화산업과 불교 철학을 담은 국내 최대규모의 불교문화행사인 이번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테마가 어우러진 ‘삶에 향기를 붓다: 템플스테이&사찰음식’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삶에 향기를 붓다: 템플스테이 &사찰음식’은 그동안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힘써온 템플스테이 홍보와 사찰음식 대중화, 다양한 불교문화상품 콘텐츠 개발 등, 대중과 소통하고 불교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세 가지 핵심 테마로 기획됐다.

‣마음으로 스며드는 사찰음식 대축제

사찰음식 대축제는 사찰음식 특화사찰로 지정된 7개 사찰을 비롯해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사찰음식 전문가 스님들이 모두 참여해 사찰음식에 대한 모든 것을 보여주는 다양한 전시, 체험, 교육 행사가 진행된다.

사찰음식 주제관에서는 전통 사찰 공양간 재현과 후식전을 비롯해 사찰음식을 과학적 분석을 통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표준식단으로 제시한 건강증진 표준식단 등 특별한 사찰음식 전시체험을 선보인다.
또 발우공양 체험, 아빠와 함께 하는 사찰음식 요리교실, 시식코너, 사찰음식 모션게임 등 가족이 함께 즐기는 체험 프로그램은 물론, 사찰음식의 우수성과 식습관 개선을 위한 3소식 캠페인을 통해 범국민적 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 부대행사로는 사찰음식의 조리법 보존과 대중화를 위한 제2회 사찰음식 경연대회(3월 7일 ~ 9일)가 학생부, 일반부, 전시경연부 등 3개 부문에서 이뤄지고, 2014 사찰음식 정기학술 심포지엄(3월 8일 ~ 9일)은 SETEC 컨벤션센터 2층 컨퍼런스룸에서 이틀에 걸쳐 열린다.

‣행복으로 스며드는 템플스테이

템플스테이 주제관의 메인 프로그램은 실제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이 마음을 담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행복한 체험으로 꼽는 스님과의 차담이다. ‘행복을 마셔요’라는 부제처럼 위로와 안정을 원하는 이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소금만다라, 연꽃 만들기, 인경, 탁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세계 정상급 사진작가인 박상훈의 템플스테이 사진전과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세계화 10년의 기록물 전시, 템플스테이 매거진의 역사 등 특별 전시도 예정돼 있다.

‣일상으로 스며드는 불교문화

박람회 기간 동안 전통문화의 보고인 불교문화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한 다양한 불교문화상품 콘텐츠 전시관이 상시운영된다. 자체 개발한 엽서, 문구류, 홍보 기념품 등 전통문화의 특색을 살린 상품과 함께 올해 6회째를 맞는 불교문화상품공모전 수상작 전시를 통해 한국불교문화와 템플스테이, 사찰음식을 재해석한 우수한 디자인을 대중 앞에 선보인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스님은 “전통문화라는 꽃은 세월의 풍파에 결코 시들지 않는 놀라운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전통문화의 가치를 넓히기 위해서는 대중과 호흡하는 문화체험의 장을 넓혀야 한다”면서, “이번 박람회를 통해 1,700년 역사의 한국불교가 지닌 우수한 문화콘텐츠가 대중의 곁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게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99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