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주시(시장 원경희)는 시청과 산하기관을 찾는 모든 민원인에게 친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24 시민감동 민원응대 매뉴얼’ 책자 1000부를 제작, 전 직원과 시설관리공단 직원에게 배포한다.
이번 책자는 원경희 시장이 취임과 함께 각별히 민원 친절을 강조한 사항 으로 공직자는 모든 민원인을 마음과 정성을 다해 섬긴다는 취지에서 시장지시 1호로 시달된 시책이다.
매뉴얼 책자를 살펴보면 1장에 민원사무처리제도의 이해, 2장에 민원 응대요령으로 사무실에서 민원인을 맞는 기본적인 자세와 마음가짐, 그리고 인사말, 특히 전화를 받을 때에는 세 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는 요령과 통화에 있어 상황별 전화예절 등을 수록했다.
이어 3장 폭언.폭행 민원인에 대한 대응방법, 4장 내부고객 응대요령, 5장 민원신청 및 지원 사항 안내, 6장 민원처리 질문과 답변, 7장 부서별 민원안내 하는 내용으로 편집됐다.
앞으로 시는 간부공무원 확대회의를 통한 관심제고 및 내용 전달, 각 부서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달 교육과 함께 실질적으로 근무에 적용키 위한 실제 안내 멘트 시연 등 활력 있는 방식으로 1차 전달교육과 2,3차 반복 확인하는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시 관계 공무원은 “이번 책자 발간과 친절교육을 통해 시민에게 한층 질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은 물론 공직자 자신의 친절성 재점검과 충전의 기회로 삼고 궁극적으론 여주시의 밝은 이미지 제고와 발전에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