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5-31 16:24:56
기사수정



삼척시 농업기술센터는 삼척시의 대표 농산물 중 하나인 찰옥수수 종자의 안정적 생산 및 보급을 위하여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도계읍 점리 2ha에 찰옥수수 종자(미백2호) 채종포를 설치 운영한다.


이번에 설치 운영하는 채종포의 찰옥수수 종자생산 예상량은 3,000kg로 삼척지역 300ha에 찰옥수수를 재배할 수 있는 물량이다.


옥수수는 타가수정 작물로 채종포는 다른 옥수수 재배지와 2km이상 거리를 두어야 채종 가능하고, 혼종이 안 된 모본(암)과 부본(수) 두 종류를 심어 교배시켜야 한다.
또 일조조건이나 밤낮의 기온차가 큰 지역에서 고품질 종자가 생산되고, 일반농가에서는 수분 교잡이 발생되므로 옥수수 종자 채종이 어렵다.


이에 따라 삼척시는 고품질 찰옥수수 종자 생산을 위해 찰옥수수 종자 채종농가에 병해충 방제, 비료 주기, 잡초 제거, 수확 후 건조 등의 기술지도에 힘쓸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찰옥수수 종자채종포 설치 운영으로 미백2호 찰옥수수 종자의 수요 급증에 따른 종자부족 민원을 해소하고, 고품질 찰옥수수 종자의 안정적인 공급으로 2기작 재배의 확대, 순기파종에 의한 작부체계 조절로 홍수출하를 방지하는 등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20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