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4-20 10:59:44
기사수정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이혜숙, 이하 WISET)는 과학기술 및 의약학 분야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하는 ‘제5회 과학기술젠더혁신포럼’을 오는 22일 오전 8시 과학기술회관 12층 아이리스홀(역삼동)에서 개최한다.

과학기술 젠더혁신(Gendered Innovation)은 과학기술 연구에 성별(sex)와 사회문화적인 성인 젠더(Gender) 개념을 도입해 연구개발의 수월성을 높이고 새로운 지식 창출 및 기술혁신에 기여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북미 및 유럽 국가들은 연구과제 선정 및 평가에 성별 및 젠더 요소를 적용할 것을 권고하는 등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 날 포럼에는 권광일 충남대 약학대학 교수와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가 참여해 국내외 의약학 분야에서의 젠더혁신 연구개발 사례 및 제도 도입에 대해 강연한다.

권 교수는 ‘성별 차이에 따른 의약품 임상 평가 가이드라인’을 주제로 △외국의 의약품 성별차이 가이드라인 분석 △국외 임상시험 지침에 반영된 남녀 임상시험 참여비율 선정 기준 조사 △국내 성별차에 따른 부작용 발생 의약품군 선정 및 사례 조사 △ 국내 성별에 따른 유병율 차이를 나타내는 질환 사례 조사 △국내 실정에 적합한 의약품의 성별차이에 따른 임상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 공공보건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의 수장인 안 원장은 ‘건강과 여성건강, 그리고 젠더혁신’을 주제로, 젠더와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여성건강에 대해 강연한다. 미국의 제도와 연구 사례를 소개하면서, 한국의 여성건강연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 포럼은 과학기술계 젠더혁신 이슈 확산 및 오는 8월 27일과 28일 양일간 서울에서 열리는 ‘2015년 아시아태평양 젠더서밋’ 개최 준비를 위해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이혜숙, 이하 WISET)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원장 박영아, 이하 KISTEP) 주도로 기획됐고, 2014년부터 격월로 개최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www.hangg.co.kr/news/view.php?idx=237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